1일차 16.5Km
어리목 탐방로
대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해발970m)에서 시작하여 어리목계곡, 사제비동산(해발1,423m), 만세동산(해발1,606m), 윗세오름 대피소(해발1,700m), 남벽순환로를 거쳐 남벽분기점(해발1,600m)까지 이어지는 총 6.8km의 탐방로입니다. 경사가 가파른 사제비동산 구간은 다소 체력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만세동산에서 윗세오름 대피소를 지나 남벽분기점 까지는 완만한 평탄지형으로서 백록담 남쪽 화구벽과 한라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윗세오름대피소
1일차 체크포인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화장실이 있으며 이곳에서만 준비된 점심을 먹을 수가 있습니다. 윗세오름대피소에서 휴식을 취한 후 1시 30분 전에 이곳을 통과하여야만 합니다.
돈내코탐방로
남벽분기점에서 평궤대피소(해발1450m), 살채기도, 돈내코탐방안내소(해발500m)까지 이어지는 7km의 트레일 코스이며, 돈내코탐방로는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등 상록활엽수림과 단풍나무 서어나무 등 낙엽활엽수림, 그리고 구상나무, 시로미 등 한대수림이 수직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식물의 변화상을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돈내코 캠프사이트
돈내코탐방안내소에서 3km 정도의 도로구간을 따라 내려오면 돈내코원앙 캠핑장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이 1일차 캠프사이트로 넓은 잔디밭과 깨끗한 화장실, 간단한 음료와 스낵류를 구입할 수 있는 매점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취사가 가능하며 직접 조리할 수 있는 식재료가 제공됩니다.
2일차 15.6Km
동백길
동백길은 돈내코 탐방로에서 무오법정사까지 이어지는 13.5km의 구간으로 항일운동의 성지였던 무오법정사와 4.3의 아픈역사를 간직한 주둔소, 화전민터와 동백나무 및 편백나무 군락지, 강정천, 악근천등의 계곡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라산 난대림지역의 대표적인 수종인 동백나무가 곳곳에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2일차 체크포인트는 동백길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원마을 캠핑장
무오법정사에서 1km 도로구간을 내려오면 만나게 되는 하원마을 캠핑장은 제주도 중산간에 위치하고 있어 확트인 풍경을 선사합니다. 별도의 매점은 운영되지 않으며 자연과 한층 더 가까워진 느낌으로 밤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3일차 24.3Km
서귀포자연휴양림
한라산국립공원내 위치한 천연휴양림으로 울창한 편백림과 다양한 삼림욕장이 포함된 코스입니다. 2일차는 이곳에서부터 트레일이 시작됩니다.
돌오름길
돌오름길은 5.6km의 비교적 짧은 거리구간으로 용바위와 여러 곳의 표고재배 버섯장, 숯가마터 등 자연과 인간의 삶을 한 곳에서 엿볼수 있는 코스입니다. 도토리 나무인 졸참나무와 단풍나무는 가을에 아름다운 낙엽 빛깔을 뽐내며 돌오름길을 찾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표고버섯재배단지
제주도의 숲속에 위치한 표고버섯재배단지는 자연과 인간이 동화되어 가는 삶을 엿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3일차 체크포인트가 운영됩니다.
천아숲길
한라산의 사계 중 가을을 상징한다면 단연 화려함을 뽐내는 단풍일 것입니다. 돌오름길에서 이어지는 숲길에도 중간중간 단풍이 숲을 이뤄 장관을 연출합니다. 한라산둘레길 중 가장 높은 해발1000m 고지를 통과하며 조릿대를 지나는 구간도 운치가 있어 깊은 인상을 심어주는 곳입니다.
피니쉬 헤브론힐 리조트
드디어 피니쉬! 당신은 새롭게 만난 트레킹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애프터 파티를 즐기고 숙소에서 무용담을 나누게 될 것입니다.